스타벅스 리저브란?
오늘은 스타벅스 리저브에대해서 알아볼게요. 스타벅스 매장 중에 특이하게 별 아래에 R자가 적힌 매장을 보셨을 수 있는데요. 여기가 바로 리저브 매장입니다. 리저브가 어떤 곳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매장을 들려보면 다른 일반 매장과 인테리어가 많이 달라요. 그리고 주문할 수 있는 메뉴도 한정적이구요. 특히 인테리어를 보면 리저브 전용 층도 나눠져있고요 바리스타분도 리저브 전문 바리스타 같은 분이 계셨어요. 저는 청담 리저브 매장을 갔는데 다른 곳은 어떤지 잘 모르겠지만 비슷할거라 예상해봅니다. 대략 기존 매장과는 남다르다, 특이하다는 것만 알지 리저브가 어떤 곳인지 많이 궁금하죠? 스타벅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그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스타벅스에서 설명하는 리저브에 대해서 같이 볼게요.
스타벅스 홈페이지의 상단 메뉴에서 리저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타벅스에서는 "가장 진귀하고 이국적이며 정교한 풍미의 커피"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는 아주 진귀(귀하고 신기하고)하고 특별한 커피입니다. 차별화를 주고있다고 하네요.
적은 수량(맞습니다. 그래서 매장도 리저브 전문 매장은 많지 않지요) 때문에 모든 분들에게 선보일 수 없으나, 독특한 맛과 향(리저브 매장에서만 파는 커피는 상당히 향이 독특합니다. 커피에 이런 향이 어우러 질 수 있는 것인가? 신기하다는 생각을 많이 가지시게 될 거에요)은 리저브 커피를 더욱 소중하게 만듭니다.(이것이 바로 다른 커피 프랜차이즈 전문점과 차이를 두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장 신선한 상태에서 손으로 골라낸 커피(커피를 손으로 골라낸 다는 것 자체가 인건비도 들어가고 공장형 원두가 아니라는 이야기지요)는 이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최상의 커피(최상의 커피라는 수식어는 주관적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분들이 판단해야할 부분인 것 같으므로 이용하시는 분들께서 최상의 커피가 맞는지 판단해보시기리 바랍니다.)이자, 스타벅스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경험(특별한 경험은 맞습니다. 매장 인테리어부터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주기 때문입니다. 따뜻하고 여유있고 내가 특별한 사람인 것 같다는 느낌을 주는 카페입니다)입니다. 남부 탄자니아의 고지대부터 자메이카의 블루 마운틴까지 (리저브 커피의 출처가 남부 탄자니아의 고지대부터 자메이카의 블루 마운틴이라고 합니다) 각각의 스타벅스 리저브 원두는 고객들을 새로운 커피 여정으로 초대합니다.
2가지 혹은 소수의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만이 지정된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리저브 매장은 전국에 몇 군데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리저브 매장은 어디에 있는지 아래에서 함께 볼게요.)에서 제공되며, 새로운 커피(끊임없이 신제품을 고민해오고 만들어오는 스타벅스는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시즌에 맞춰서 한정메뉴들도 만들듯이 적은수량이라 생산해서 판매하기 어려울 리저브 커피도 새로운 메뉴를 끊임없이 만들어내고 있습니다.이것이 바로 스타벅스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들이 주기적으로 추가됩니다.
스타벅스 커피팀(그냥 스타벅스는! 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커피팀이라고 말하면서 커피만을 전문적으로 고민하고 연구하는 조직이 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은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의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25만 잔의 커피를 테스트(이 테스트는 바리스타만의 테스트가 아닌 고객들의 시음테스트도 포함 될 것입니다. 저도 가능하다면 이 테스트를 함께 해보고 싶은데 공개적으로 하는지는 궁금합니다. 또 테스트를 하셨으면 결과도 공개해주면 좋을 듯 합니다)합니다. 스타벅스의 커피 전문가들은 커피 농가와 돈독한 인연(커피농가와 돈독한 인연이 중요한 이유는 스타벅스는 커피 원두를 사서 소매상처럼 판매하는 것이고 제조사가 거의 갑입니다. 그러므로 제조사와의 친밀함을 유지하고 있어야하고요, 그래야 원하는 원두 생산도 제안할 수 있고 본인한테 더 많은 원두를 판매할 수 있도록 판매분량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을 할 때엔 제조사와 친밀함을 유지해야합니다)을 이어오며, 세계 최고급 커피의 상위 3 % 원두(세계 커피 상위 3%라는 상징성 있는 숫자를 내놓았습니다. 숫자를 적으면 신빙성이 확 올라가지요. 그래서 제품을 설명할 때엔 자세한 숫자를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타적스에서 말하는 세계 최고급 커피의 상위 3%원두가 어떤 것인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를 찾기 위해 세계 각지(스타벅스 커피팀은 최고급 커피를 찾기 위해 그냥 앉아서 찾는 것이 아닌 세계 각지를 움직인다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발로뛰고 세계인들의 입맛을 맞추려고 노력하는 부분을 알 수 있습니다.)를 여행합니다.
그 여정 속에서 진정 가치가 있는 이국적이며 희귀하고(이국적이며 희귀한 커피가 바로 리저브 커피가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커피맛을 자세히 설명을 하기엔 커피 지식이 낮아서 어렵지만 직접 맛보신다면 이건 우리가 그동안 마셔본 커피 맛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우 특별한 커피를 발견하고 있습니다.
단일 원산지에서 극소량만 재배(단일 원산지의 극소량 재배된 원두라고 언급하는 이유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가격도 합리적이면 얼마나 좋을까 싶지만 스타벅스의 커피팀이 전 세계 각지를 돌면서 최고급 특별한 커피만을 찾아서 내린것 이기 때문에 그들의 노력이 녹아들어간 커피입니다. 그렇다보니 제가 생각해도 커피 1잔의 가격이 꽤 비싸다고 느꼈습니다. 그런 노력과 차별화된 포인트가 가격에 녹아들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되어 한정된 기간(스타벅스는 시즌 신메뉴도 그 시즌에서만 마실 수 있는 한정은료를 많이 내놓고 있습니다. 한정이라는 단어는 보는사람들로 하여금 지금 당장 내가 취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뒤쳐질 것 같은 느낌을 주게끔 합니다. 그래서 나도 당장 가서 한 잔 마셔봐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죠. 리저브 매장에서도 마찬가지로 한정 메뉴가 있다고 하니 가능하다면 한정된 기간안에서 꼭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에만 만나볼 수 있는 진귀한 고품질의 커피를 스타벅스 리저브™로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리저브 추출방식에 따라 즐겨보세요.
리저브는 추출 방식에 따라 같은 원두더라도 커피의 맛과 향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이제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서 클로버, 블랙이글, 블랙 이글, POC, 사이폰, 케멕스, 리저브 콜드 브루등의 다양한 추출장비로 추출한 리저브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장비별로 다채로운 커피의 맛을 즐겨보아요. 제가 리저브에서 추출하는 6가지 방식으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이렇게 리저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봤는데요.
스타벅스 리저브 커피는 추출방식에 따라 6가지 있는데요, 다음 편에 이어서 이 추출방식 6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궁금하시죠^^ 다음 편에서 함께 알아보아요.